이념을 존중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자유를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서 다원주의의 논란이 가장 뜨거운 분야가 바로 종교영역이다. 종교다원주의는 특정한 하나만의 종교를 유일하게 인정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여러 가지종교들이 주장하는 진리관을 받아들이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진실한 기독
미학사의 거장들』은 그 욕구의 실체가 무엇인지 밝히고, 서양 미학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거장들의 미학 이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여 독자가 인간다운 삶을 위한 미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자는 미학을 설명하는 데 있어 헤겔의 개념을 도입했다. 헤겔의 피히테와 셸링 철학체계의
철학
2) 에피쿠로스 - 철학이란 행복한 생활에 도달하려는 노력
3) 키케로 - 철학이여! 그대는 인생을 지도하며 인생을 덕으로 인도하며 악을 내쫒도다.
4) 칸트 - 이성의 자기 비판적 성찰이 철학이다. 협의의 철학은 윤리학이다.
5) 헤겔-철학은 이 신적 이념의 내용 및 그 현실성을 인식, 모멸된 현
철학은 그보다 세부적인 한두 여성범주에 관한 철학(예컨대, 한국여성 철학, 어린이 여성철학)에 의거하고, 또 세부적인 철학은 그 하부의 철학에 의거한다. 가장 하부에는 매우 단순한 직접 체험이 놓여 있을 것이다.
법철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법철학이 있을 수 있고, (그 세부철학으로) 민법철학,
철학, 철학사, 역사 철학 등에 뒤이어 요즈음에 자연 철학이 새로이 연구 관심의 전면으로 등장한 반면에 인간학의 중요성은 아직 철저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인간학은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결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겔에 있어서 학문(Wissenschaft)이란 이념
철학’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2. 셸링의 예술철학
1) 셸링 철학의 배경
칸트에서 시작하여 헤겔을 최후의 완성자로 하는 독일 철학의 흐름은 독일 관념론이라 불린다. 당시의 독일은 유럽제국 가운데 아직 근대국민 국가도 형성하지 못한 후진국이었다. 독일의 관념론은 난해하지만, 시대를 깊이
철학자 플라톤은 현실세계가 정신적인 원형인 ‘이데아’를 모사하고 있다고 보았다. 모든 존재의 통일적 근거를 세계의 기초가 되는 정신, 이념으로 보는 철학을 형이상학이라고 한다.
그러나, 계몽주의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이성은 교회와 종교에서 벗어나 자연에 기초하게 되었다. 인식,
가지 유형으로 논하고 있다. 첫 번째의 논의는 법의 개념에 대한 분석인데 법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또한 법은 어떠한 유형의 규칙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두번째 논의는 법과 범주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 도덕의 범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물론 둘은 유사
이념으로 전화한다. 절대이념은 순수 논리의 영역에서 자기를 외화하여 자연으로 전화하고, 다시 정신으로서 그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정신의 발전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그중에도 가족, 국가, 종교 마지막으로 철학이며 철학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절대정신으로서 헤겔에 와서 나타난다. 이것이 헤
철학체계>를 간 행함으로써 그의 사상체계의 계략을 완성하였다. 1818년 피히테의 뒤를 이어 베를린대학 교수가 되었으며 마지막 주저 <법철학강요>를 간행하였다. 그의 저작 중 가장 많이 읽히 는 <역사철학> <종교철학> <미학> 등은 죽은 뒤 제자들이 편찬한 강의록이다.
Ⅱ. 사상
헤겔사상